홈 > 평생학습사회 > 평생학습사회 소개
평생학습사회 소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에서 발행하는 <평생학습사회>는 평생학습 및 학습사회와 관련된 이념과 철학, 교육체제 및 정책, 교육방법 및 전략 등 제반 이론과 실제를 탐색함으로써 교육학의 새로운 발전과 교류확대, 나아가 평생학습사회의 구현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학술지입니다.

<평생학습사회>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방송통신교육연구소(현 원격교육연구소)가 26년간 발간하여 온 <원격교육논총>의 성취를 계승하면서, 원격고등평생교육의 발전이라는 우리 대학의 이념을 구현하고 관련 연구의 발전과 교류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2005년 창간호를 발간하였습니다. 창간초기에는 발간회수가 연 2회였으나, 이후 계속적인 성장을 거쳐 2011년에는 연 3회로 증편하였으며,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로 선정되었습니다.

이제 <평생학습사회>는 발간 10주년을 맞아 또 한 번의 중대한 도약을 하고자 합니다. 본 학술지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는 가운데 평생학습 및 학습사회 관련하여 보다 진취적이고 깊이있는 연구들을 수용하기 위해 제반 교육학분야로 논문모집범위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기존의 원격교육, 교육공학, 성인고등교육, 평생교육 분야를 포용하는 것은 물론, 평생학습과 학습사회를 이론적으로 투영하고 설계하며, 그 현상을 경험적으로 탐색하는 연구라면 교육철학,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분야 등을 막론하여 아우르고자 합니다. 이에 올 해부터 발간회수를 연 4회로 증간하기로 하였으며, 진취적, 탐색적 연구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자 연구비를 지원받지 않고 수행된 개별 연구자의 논문에는 게재료를 면제하기로 하였습니다.

다가올 '평생학습사회'에 대한 연구는 여러 학문 분야의 새로운 안목과 분석적 통찰, 통합적 접근을 필요로 합니다. <평생학습사회>는 이러한 도정의 선두에서 교육학과 교육의 새로운 비젼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창의력과 상상력에 기반을 둔 과감한 내용의 미래 지향적 논문들이 많이 투고되기를 기대하며 학술지의 내용이나 형식면에서 이에 대한 도전과 탐색을 적극 지지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평생학습사회>에 대한 아낌없는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